2015년 사회적기업 전문 인력 양성과정 ‘프로포즈(Pro for SE)’과정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주최하고
비소사이어티와 사람과세상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프로포즈 과정은 전문성을 보유한 신규 사회적기업 전문 인력을 양성, 비전·자질·혁신적 아이디어·경영능력을 갖춘
사회적기업가 양성 확대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기업 자생력 강회를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에 구축에 기여하고자
6월 13일부터 7월25일까지 매주 토요일(총 12번) 호남(광주), 영남(부산), 서울, 경기(용인) 지역에서 공통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공통과정을 수료한 수강생들은 이제 심화과정인 강사분야 양성과정에 8월 29일부터 9월 12일까지 총 3번에 걸쳐 참여하였습니다.
첫째 날 첫 번째 시간은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심화과정에서의 하이라이트인 Mini 사회적기업 아카데미의 진행 방식과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가 이루어졌습니다.
피곤할 수 있는 토요일임에도 항상 긍정적인 자세로 참여해주시는 수강생분들이 멋있었습니다!
이어 ‘청중의, 청중에 의한, 청중을 위한 사회적기업 강의 콘텐츠 만들기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의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술들과 강의안 만드는 비법, 강의안의 시각화 원칙, 발표 기술 등 차별화된 자신의 강의 전략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더불어 Mini 사회적기업 아카데미에서 발표할 자신만의 주제를 정하고 어떠한 스토리로 풀어가는지에 대한 고민하고 실습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사 – 비소사이어티 장연실 팀장
이후 점심 식사와 후 두 번째 강의에서는 강의 전략과 창의적 실습 기법, 스피치 기법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강사 – CNO HRD 평생교육원 남지연 원장
강의를 시작함에 있어 어떻게 청중들을 사로잡는 오프닝 기법! 각 수강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직접 실습하고 팀원들과 나누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유쾌하고 재미있으면서 강의 방식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강사분야의 두 번째 날 9월 12일에 진행될 실전같이 임하라! : 팀별 모의 강의 대회에 관한 안내가 이루어졌습니다.
강의 장소를 옮겨 각 스터디룸에서 팀별 안에서 모의 강의 대회가 벌어집니다! 강사분야 모든 수강생들이 한 번은
꼭 강의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렇게 먼저 모의 강의 대회를 진행합니다. 각자 20분씩 강의를 한 후 팀 내에서 간단한 평가를 통해 대표강사를 선출하여 3일차 Mini 아카데미에서 팀의 강의를 하는 방식입니다.
제한된 시간과 장소로 인해 팀에서 한 명씩만 강의를 하지만 강의에서 가장 중요한 실습부분은 팀이 함께 실습내용을 만들어 Mini 사회적기업 아카데미에서 강의를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두 번째 날이 드디어 밝았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강생분들께서 열정적으로 강의 준비를 하였습니다.
이 날은 특별히 각 팀별로 퍼실리테이터들과 함께 강의를 다듬고 더 나은 강의를 함께 만들기 위해 참여하였습니다.
◆퍼실리테이터–A팀 : 컬러미퍼퓸의 박세정 대표,B팀 : 컬러미퍼퓸의 윤미진 강사, C팀 : 브루스피티컨설팅 이기송 대표,
D팀 : 모멘트림의 이지훈 팀장, E팀 : 자기소개연구소 강석일 강사
열띤 강의가 시작되고 다양하고 재밌는 주제들로 이루어진 강의는 시간 지나는 줄 모르고 끝이 났습니다. 실제 팀 내에서 실습을 만드는 과정도 모든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50분간의 강의를 만들어가는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의 강의 후 서로 주고 받는 피드백으로 인해 그냥 앉아서 듣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었던 소중한 교육시간이었습니다.
드디어 9월 12일 강사과정 수료식이자 Mini 사회적기업 아카데미가 열리는 날입니다.
실제 Mini 사회적기업 아카데미는 강의를 직접 할 수 있는 무대를 통해 서로 배워가는 자리입니다.
그러나 동기부여를 위해 간단한 시상도 할 예정이라 전문심사단과 청중평가에 의해 평가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전문심사단 50% 그리고 청중들이 모두 참여하는 청중평가단 50%로 점수가 매겨집니다. 전문심사단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정재민 팀장, 사람과세상 조한수 이사장, 비소사이어티 노일식 대표이며, 청중평가단은 강사분야 수강생 모두와 컨설턴트 분야 수강생인 ㈜참조은 강경선 대표, 희망사회적협동조합 정용진 이사가 함께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전문평가심사단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정재민 팀장, 사람과세상 조한수 이사장, 비소사이어티 노일식 대표
첫째 날 실습을 통해 정해진 팀 순서 대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1. E팀 ‘자연생태와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통한 사회적기업가 정신’ – ‘자연생태와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통한 사회적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자연의 생태계와 사회적기업가를 정신을 매칭시켜 함께 더불어 살아갑시다! 라는 주제는 매우 흥미롭게
사회적기업가의 정신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어 실습이 시작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가 정신을 경매 방식으로 구매하여 가장 많은 정신을 가진 두 팀에게 야생초화분을 상품으로 제공하였습니다. 직접 선물도
마련해오고 대표강사 외에 모든 팀원들이 한마음이 되어 강의를 이끌어 가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2. A팀 ‘사업 계획서 뭘 어떻게 하라 구요.’ – ‘사업 계획서 뭘 어떻게 하라 구요.’ 라는 주제로 실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도움 되는 정보들과 실무자들이 좋아하는 사업계획서 방법을 강의하였습니다. 수업 이후 실습이 시작 되었는데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이용하여 대표적인 기업 ‘알라딘 중고서점’, ‘코스트코’, ‘딜라이트’기업의 예를 들어 직접 실습하며 사업계획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배워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3. D팀 ‘장사를 잘하는 4가지 방법’ – 사회적기업에게 필요한 장사 잘하는 방법에 대해 4가지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사회적경제의 마케팅에 대해 한번 더 확인하고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습을 통해, 팀별로 포스트잇을 가지고 아이디어 기업을 잘 이끌어가고 장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4. C팀 ‘사회적기업 명품브랜드 만들기’ – 사회적기업의 브랜드 성공사례와 브랜드는 네이밍 등 전반적인 사회적기업의 브랜드 명품화를 시킬 수 있는 요소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명품 브랜드 네이밍 만들기 실습을 통해 수강생들이 속한 팀의 대표 회사를 정하여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사회적기업의 홍보 마케팅과 관련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5. B팀 ‘Wi-Fi 모의 창업’ – 마지막 발표는 창업의 정신과 청소년들이 만든 사업계획서와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사업아이템 사례를 보며 초심으로 돌아가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중요한 창업정신을 알아보고자 빙고 실습을 통하여 재미있고 흥미롭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팀들의 강의가 끝나고 특별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 특별강의 – ‘사회서비스 케어 현장의 미션과 비전’ – 특별강의는 사회서비스 케어 현장의 미션과 비전이란 주제로 다솜이 재단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사회서비스 케어 현장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지와, 또 ‘사람’의 성장에 투자하는 방식을 함께 공유하며 사회서비스 케어 현장의 비전을 제시하여 한 번 더 일하는 ‘일터’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수강생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각각의 강의들이 특색 있고 재밌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이후 수료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축사 및 인사말 이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정재민 팀장의 수료증 수여가 이어졌습니다.
청중평가단과 전문심사위원의 점수 합산하여 최우수상팀과 우수팀 시상식이 이어졌습니다.
◆ 최우수팀 : E팀 –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통한 사회적기업가 정신’
우수팀 : C팀 – ‘사회적기업 명품브랜드 만들기’
주말인데도 불구하고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로 수업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많은 분들이 사회적기업을 위한 강사로의 역량을 한층 높이는 기회가 되었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비소사이어티는 여러분들을 응원하며 다음에 더 좋은 기회로 만나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e Are The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