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0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비소사이어티가 주관하는 2019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후속지원 프로그램 MOVE의 성과공유회가 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의 영감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많은 분들이 함께 성과를 나누고 축하하기 위해 전국에서 참석해주셨습니다. MOVE 참여 기업의 그룹별 기업 정보와 함께 기업 제품 및 홍보자료의 전시를 진행하였는데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네트워킹을 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한 쪽 스크린에는 15개의 콜라보 프로젝트 진행 사진을 띄우며 진행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성과공유회의 시작은 한국사회적기업 진흥원 창업육성본부 송남철 본부장의 환영인사와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비소사이어티 지후석 팀장의 MOVE 프로그램의 리뷰가 이어졌습니다.
본격적인 성과공유회의 첫 번째 순서로 MOVE 콜라보 프로젝트의 우수사례 선발 본선이 진행되었습니다. 예선을 거쳐 올라온 5개의 팀이 발표를 했고, 콜라보의 본질과 앞을 위한 행보를 위한 심사위원분들과의 질의응답과 함께 심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MOVE 임팩트 멘토링의 우수 멘티 중 5명이 임팩트 멘토링을 통해 얻은 변화와 성장을 나누고, 이어진 토크콘서트에서는 감정 표현 카드를 뽑으며 5명의 우수 멘티들이 멘토링 전에 느꼈던 감정과 멘토링 후에 느낀 감정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멘티들을 보러와주신 멘토분들의 진심어린 응원이 오가고, 객석에서 각 멘티의 감정과 공감되는 분의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하며 서로의 경험과 마음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는데 무브 기업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저희도 함께 코끝이 찡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쉽지 않은 사회적기업 창업의 길이지만 나와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이 이렇게 함께 있다는 것만으로도 위안이 되는 시간이었다”는 노일식 대표의 이야기처럼 서로가 서로에게 힘을 주는 자리였습니다.
토크콘서트 후에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7기 창업팀인 그랜마찬의 케이터링과 함께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모여 음식을 먹으며 서로의 사업을 이야기하고 모임을 조직하는 등의 적극적인 네트워킹을 하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대망의 시상식에서 콜라보 프로젝트 우수사례의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대상은 ‘ONE-STOP’의 우리에듀&쿠미 그룹에게, 최우수상은 ‘꽃보다 살롱’의 은하수미술관&타오름달 그룹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린이 CEO’ 그룹이 우수상을 받았으며, 장려상은 ‘어디여차’의 어라운드&캔디뮤지컬컴퍼니와 ‘이유있는 해커톤’의 라임프렌즈&만유인력&실버임팩트 두 그룹에게 수여되었습니다. 시상식 후에는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경품추첨을 하여 전시를 한 MOVE 기업과 작년 MOVE 기업의 제품을 선물로 주면서 2019 MOVE 성과공유회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올 한해 MOVE를 통해 성장하고 변화한 부분들을 함께 나누고 네트워킹을 하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MOVE를 통해 시작된 소중한 인연들이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바라며, 비소사이어티도 사회적경제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