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강사양성과정 프로포즈(Pro for SE) 이야기를 통해 배출된 사회적경제 전문가들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는 ‘맞춤형 아카데미’가 지난 9월에서 10월에 진행되었습니다.
맞춤형 아카데미 Part1 – 9월 18일
18일의 첫 번째 시간에는 ‘들쭉날쭉 맘에 안드는 우리회사 홍보물, 싹 바꿔드립니다!’를 주제로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김수정 대표이사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내 마음에 쏙 드는 홍보물을 만드는 방법과, 이를 위해 디자인회사, 홍보회사 등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해야하는 지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강의였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평택협동사회네트워크사회적협동조합 오경아 센터장의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강의가 있었습니다.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의 필요성과 이탈리아, 평택의 사례 등에 관해 게임과 실습 등의 활동을 동반한 교육을 통해 배워보는 시간이었습니다.
18일의 마지막 강의는 ‘사회적경제 프로젝트관리 사례 빨대꼽기’라는 주제로 한마음이랑사회적협동조합의 배선호 이사장의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강사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에 관해 실습과 함께 교육을 했습니다.
맞춤형 아카데미 Part1 – 9월 19일
19일에는 사회적협동조합 새바람 조상훈 이사의 ‘비즈니스모델과 사업계획서 작성’ 강의로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작성과 사업계획서에 관해 배웠는데요, 실습을 함께 하니 이해가 더욱 잘 되는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Part1의 마지막 강의는 김향숙 문화협동조합 모다 이사의 ‘나는 통하는가? 갈등도 소통이다’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갈등상황이 우리라면 어떻게 했을지 실습을 하며 갈등관리와 소통에 관해 배워보는 시간으로 강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맞춤형 아카데미 Part2 – 9월 25일
25일의 첫 번째 시간에는 ‘업사이클링 제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및 제품개발실습’를 주제로 (주)모락모락 정후정 대표이사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사례와 실습을 통해 함께 업사이클링과 업사이클링 브랜드에 관해 배워보고, 제품 개발을 위해 고민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주)한국유통과학연구소 최병근 부소장의 ‘쉽게 알아보는 사회적경제기업 마케팅’ 강의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마케팅에 관하여 시장경제 체제에서부터 시장 세분화와 마케팅 종류 등을 배워보았습니다.
25일의 마지막 강의는 (유)제이비인터내셔널 선창규 전무의 ‘사회적경제 창업을 위한 길라잡이’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에서의 창업에 관하여 단계 별로 여러 사례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맞춤형 아카데미 Part2 – 9월 27일
27일에는 (주)필란트로피커뮤니케이션 선의 송새암 대표의 강의로 첫 시간이 이루어졌습니다. ‘가치로운 홍보생활, 비영리조직에서 커뮤니케이’선’하기’를 주제로 홍보 커뮤니케이션에 관해 최신 트렌드 사례와 SMCRE기법 등과 함께 배워본 후 사회적경제에서의 홍보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스타트업 고객설정 및 고객세분화’를 주제로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주현 팀장의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위드마이치약, 마르코로호 등의 사례와 함께 고객설정, 고객세분화에 관해 실습과 함께 자세하게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최명운 전문위원의 ‘재무관리, 손익평가’로 Part2의 마지막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의 재무관리 중 이익관리와 손익분기점, 대출 상품 등에 관해 배웠는데요, 예제를 통해 손익분기점을 직접 계산해보며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맞춤형 아카데미 Part3 – 9월 30일
첫 강의는 (유)꿈깍지 오지영 대표의 ‘SE바시, 세상을 바꾸는 시작 사회적경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사회적경제란 무엇이며, 어떠한 종류가 있는 지 등 사회적경제 전반에 관해 배워보았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협동조합(사회적경제) 현장의 갈등과 비전’을 주제로 사회적협동조합봉화지역자활센터 김휘연 센터장의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협동경제 현장에서의 다양한 갈등과 원인, 그리고 그것을 넘어가기 위한 해결방안 등에 관해 함께 고민하고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맞춤형 아카데미 Part3 -10월 1일
김인숙 경희대학교 겸임교수의 ‘협업을 위한 소통리더십’으로 첫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소통의 정의와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생기는 문제점, 그리고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 지 등을 배우며 스스로의 소통습관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어지는 두 번째 시간에는 ‘사회적기업으로 가는 첫걸음’이라는 주제로 사단법인퍼스트경영기술연구원 김흥식 담임멘토의 강의가 이어졌는데요, 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이며, 사회적기업을 설립하는 절차와 다양한 사례에 관하여 자세하게 배워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사회적기업 설립과 육성사업 등과 관련하여 꿀팁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프로포즈 맞춤형아카데미의 마지막 시간은 Dr Kitchen 송재필 이사의 ‘SE기업의 성공적인 판로개척과 마케팅’ 강의로 이루어졌는데요, 판로개척에 관한 오해&이해와 함께 성공사례를 자세하게 알아보고 성공 포인트를 짚어보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프로포즈 맞춤형아카데미가 Part3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맞춤형아카데미가 사회적경제 영역에 대한 수강생들의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라며,
본 과정을 거친 강사들이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수강생들과 많은 교감을 하며 강의를 이어갈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