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차 교육은 비소사이어티 노일식 대표의 교육 평가와 관련된 내용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효과성과 효율성, 산출과 성과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논의하며 배웠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교육평가의 의미와 목적을 알아보았습니다.
교육 평가의 목적에 대해 그룹에서 논의한 내용을 발표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었고, 생각의 깊이를 더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어서 교육 평가 모형과 각각의 단계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고 내용을 공유하며 생각치 못한 방법을 함께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비소사이어티가 진행한 여러 교육의 사례를 함께 비교해 보며 만족도 조사의 예시와 만족도 조사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즐거운 점심시간이 지난 후, 오후 강의는 스트레칭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오후 수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오랜 시간 앉아있던 탓에 굳은 몸을 풀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평가 설계에 관해 배워보았는데요, 직접 실습을 통해 평가항목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작성한 평가항목을 함께 나누며 다른 서로의 생각과 기준을 공유해보았습니다.
결과 평가에서도 성과를 분석하여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예시와 함께 배워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강의에서는 교육계획서 작성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어떤 항목과 내용으로 설계가 되어야 하는 지 설명을 들은 후, 키워드로 교육계획서 내용을 스케치 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교육계획서의 요약본을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세 번째 강의는 어울림성장연구소 남지연 소장의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 교육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른’ 것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람들의 다양한 유형과 그러한 차이에서 오는 갈등에 대처하는 말하기 방법 등을 배워보았습니다. 먼저, DiSC 성격 유형을 통해 수강생들이 본인의 성격 유형을 파악해본 후 같은 성격 유형의 사람들이 그룹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그룹별로 공통적인 장점과 단점 및 성향에 대해 논의해보았는데요, 논의한 내용을 발표하며 각 유형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간도 가져보았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유형과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소통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도 배워보았습니다.늘 그렇듯이, 운영을 하는 저희에게도 많은 배움의 시간이었습니다. 비소사이어티도 교육담당자분들과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