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차례의 글을 통해 ①기획(사업)의 방향 또는 개념을 설명하는 피라미드 차트&카테고리 차트에 대한 사용법과, ②기획(사업) 방향을 순차적으로 어떻게 전개시켜 나갈 것인지를 설명하는 보트 차트&계단 차트&원 차트에 대한 사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트리 차트’와 ‘포스 차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서 또는 제안서를 작성하다 보면 왜 이러이러한 결론들이 도출되었는지, 영향을 미치는 다수의 요인이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겨납니다. ③’트리 차트’와 ‘포스 차트’는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핵심문제에 대한 다수 요인들을 논리적으로 제시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차트입니다. 그럼 먼저 ‘트리 차트’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근본 원인을 규명하거나, 전략적인 주요 과제를 그룹핑하여 표현하는 ‘트리 차트’

대표적인 ‘트리 차트’에는 ‘로직 트리’와 ‘의사결정 트리’가 있습니다. ‘로직 트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애)요인들을 세분화하여 근본원인을 도출할 때 사용하며, 의사결정 트리는 주요 실행 방안(또는 실행계획) 등을 그룹핑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을 촉진할 때 사용됩니다.

-트리차트의 유형-

트리 차트의 종류

근본원인을 규명하는 ‘로직 트리’와 전략적 선택과제를 제시하는 ‘의사결정 트리’ 모두 주요 메시지에 대한 근거나 세부방안을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나무의 가지처럼 보여주는 차트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설명하고자 하는 핵심메시지가 열매이며, 그 열매를 열게 하는 세부사항들을 나뭇가지처럼 표현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기획서나 보고서에서는 심층분석의 과정을 거친 복잡한 ‘로직 트리’보다는 ‘의사결정 트리’가 많이 활용됩니다. 아래 [예제1]은 OO기관의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 실행해야 할 이행과제들을 개선방향 별로 그룹핑하여 ‘트리 차트’로 표현한 장표 입니다.

[예제1] OO기관 업무 프로세스 이행과제

의사결정 트리 예제

다수의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핵심이슈를 표현할 때 활용하는 ‘포스 차트’

반면, 포스 차트는 근본 원인을 도출하거나, 주요 실행방안을 체계적으로 나타내는 ‘트리 차트’와 달리, 다수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특정 사안에 대해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차트의 중심에 핵심 이슈를 표시한 후, 관련 요소를 주변에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개수에 맞게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포스차트의 형태-

포스차트 유형

아래 [예제2]는 대표적인 외부환경 분석기법인 PEST분석을 포스 차트로 나타낸 장표입니다.

 

[예제2] OO 기관 OO Trend 가치 도출 방법론

포스차트 예시

지금까지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트리 차트’와 핵심테마에 대한 다수 요인을 제시하는 ‘포스 차트’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각각의 사용용도와 차이점을 정리해 보면

 

트리 포스 차이점

 

다음 시간에는 현재의 위치와 나아갈 방향을 알기쉽게 나타내어 주는 ‘매트릭스’와 일정관리 차트 등의 사용법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